한국시각장애인스포츠연맹

텐덤사이클

 

탠덤 사이클

탠덤 사이클은 시각장애인 선수와 비장애인 선수가 한 팀을 이루어 파일럿이라 불리는 비장애인 선수가 사이클의 방향을 조절하며 진행되는 경기이다.

경기에 사용되는 자전거는 트랙경기용 자전거 규격에 준하는 규정을 따라야 하며, 다리 힘에 의해서만 전진할 수 있도록 제작되어야 한다. 자전거의 전체길이는 2.5미터, 너비는 75센티미터를 초과할 수 없다.

 

 1. 경기장

트랙경기의 경우, 일반 경륜장(벨로드롬, velodrome)을 이용하며, 도로경기는 포장된 일반도로에서 진행된다.

          

 2. 세부종목

장애인올림픽 종목으로 트랙경기와 도로경기로 나눌 수 있다. 트랙경기는 독주(혼성/1km, 여성/500m), 추발(남성/4km, 여성/3km), 1 km 스프린트로 나뉘어 지며, 도로경기는 레이스(남성/100~135km), 여성/50~70km, 혼성/60~85km), 독주로 구분된다.

 

3. 경기방식 및 특징

부상 또는 질병에 관한 진단서 제출 시, 경기 시작 24시간 이전의 경우 파일럿 선수를 교체할 수 있으나 이후에는 선수교체가 불가하다.

독주는 1명씩 정해진 거리를 독주하여 기록이 빠른 순으로 순위를 결정된다. 추발은 두 팀의 각 1명씩 2명의 선수가 출전하여 트랙의 중앙에 위치한 본부석 출발선과 반대편 출발대에서 동시에 출발하여 전력 질주하면서 서로 추월을 시도하는 경기로 결승선에 도착한 기록이 빠른 선수가 승리하는 경기로 토너먼트 방식으로 진행된다. 그리고 스프린트는 플라잉스타트로 출발하여 결승선까지 측정한 기록으로 순위를 결정한다.